안녕하세요. 블로그 꼴찌닷컴과 채널 꼴찌TV 운영자, 꼴P입니다. 매주 일요일, 한 주간 꼴P가 직접 기록한 영상을 제작노트로 정리하는 영상매거진KKOLZZINE. 오늘 에피소드는 세 가지 에피소드입니다.

 

 

EP1. 마을 여행 프로젝트! 가리봉 마을 사람들의 기억밥상 

 

지난주 목요일, 사회적예비기업 마을다님의 이향미 대표님의 마을여행프로젝트 기록에 참여하면서, 프로젝트 첫 촬영이 있었습니다.

 

가산디지털 역에서 참가자들이 모여 코로나19에 대비해 발열체크 및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마을에 담긴 역사와 이야기를 전해 듣는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오랜 시간, 마을을 탐방하고, 자료수집을 한 이향미 대표의 안내로 구로의 과거와 현재를 짧게 경험할 수 있었는데요.

 

특히, 미래에 유산으로 간직해야 할 문화재와 공간 등을 미리 지정한 미래문화유산에 대해 공부할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날 마을여행의 마지막 도착지는 구로구의 문화유산 수령 500년의 측백나무와 그 마을공동체 주민들의 이색음식을 체험하는 시간이었습니다.

한국에서 태어나 연변에서 자란 한 주민이 직접 만드신 연변음식 입쌀밴새의 요리과정을 직접 체험하고 맛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마을여행을 기획으로 사회적기업을 준비중인 이향미 대표는 단순히 마을을 돌아보는 것이 아니라, 마을의 주체인 주민의 삶과 그 삶 속에 있는 이야기를 공유하는 프로젝트로 국내 여행객뿐만 아니라, 한국에 관심 많은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몇 차례 더 촬영이 남아서 계속 소식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EP2. 신도림역 선상 오픈스튜디오 전시회  

 

구로구 신도림역 선상에 예술가들의 작업공간이 마련돼 있습니다. 토카아트 플랫폼 문화철도959라는 곳입니다. 이 문화공간은 신도림역사의 유휴공간을 예술과 지역을 잇는 매개로 노력해 왔습니다. 1년에 한 번씩 정기 오픈스튜디오 행사로 입주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는데요.

올해는 코로나191차 비대면 전시를 온라인으로 진행했고, 2차 대면 전시를 3일 간 작업공간을 지역 사회에 개방하는 오픈 전시로 진행했습니다. 전시 주제는 ART After Corona?‘ 라는 주제로 영상전시와 현장전시로 진행됐습니다. 현장에서 입주 작가가 실시간 라이브로 작품과 공간을 소개하는 모습을 보면서 미디어 패러다임의 변화와 시대의 흐름을 한 눈에 알 수 있었습니다.

열차를 작업공간으로 만든 컨셉도 이색적이었고, 각 방마다 전혀 다른 느낌의 작품들이 예술에 대해 뭣도 모르는 꼴P에게도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회화작가부터, 웹툰, 영상 작가들까지 다양한 예술가들이 모여있는 959아트플랫폼. 구로구의 대표적인 예술공간으로 다양한 작품으로 시민들과 소통하기를 기대합니다.

 

충북의 소도시 제천. 강원도와 경상도를 잇는 교통의 중심지라는 슬로건이 세월이 흘러 자연힐링도시 슬로건에 걸맞게 변하고 있습니다. 충북 제천의 대표 관광지 의림지의 변화에 이어서 도심에 달빛 정원이라는 이름으로 곳곳에 한 평 정원이 시민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제가 어렸을 적에는 중앙시장이 상인들과 장 보러 온 시민들로 북적거렸지만, 점점 시민들의 관심과 유동인구의 변화가 생기며 중앙통은 썰렁 그 자체였는데요. 도심에서 들리는 실개천 소리와 인공폭포. 그리고, 영상기법을 이용한 정원 컨셉의 휴식처 제공이 시민 뿐 아니라 제천을 찾는 관광객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제천의 먹거리 빨간오뎅과 막국수 등 제천의 맛집이 있어서, 몇 명 모아서 하루 당일 여행 코스로 준비중입니다. 제천의 지속적인 변화 앞으로도 기대됩니다.

 

주간 영상매거진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글/ 사진 / 영상 

ⓒ꼴찌닷컴 

 

 

주간 영상매거진KKOLZZINE은 꼴찌PD를 응원해주시는 꼴찌서포터즈 '꼴찌스'의 자발적 시청료 후원으로 발행됩니다.

계좌번호 : 새마을금고 9002-1746-7936-4 예금주 : 우성하(KKOLZZINE)

꼴찌서포터즈 카페 : http://www.kkolzzi.com/1861

 

꼴찌닷컴 : www.kkolzzi.com 

꼴찌TV : www.youtube.com/kkolzzi

페이스북 페이지 : www.facebook.com/kkolzzine 

 

문의 : kkolzzipd@gmail.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