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립창작자들이 연출한 복합 퍼포먼스! 쇼클라우드 공연

 

 

 

 

지난 3월 29일(금)오후 8시. 합정동 씨클라우드 카페에서는 그 동안 오픈 마이크 무대에서 공연을 펼쳤던 다양한 인디뮤지션들이 스스로 기획하고 연출한 쇼클라우드 공연이 있었다. 쇼클라우드 공연은 매주 화요일 밤 8시에 열리는 오픈 마이크 공연의 유전자 변형 공연으로 이해하면 된다. 

 

 

사진출처 : 씨클라우드 공식 카페 http://cafe.naver.com/ccloudcs/1444

 

오픈 마이크 공연이란 시낭독, 연기 퍼포먼스, 뮤지컬, 공연 등 등 독립 창작자들이 자신의 열정과 끼를 발휘할 수 있도록 누구에게나 열린 무대를 말한다. 아쉽게도 인디씬에서 오픈 마이크 공연은 싱어송라이터들의 공연 무대로 정형화 되는 것 같기도 했다.

 

쇼클라우드 공연은 오픈 마이크 공연이 가지고 있던 음악 공연의 틀을 벗어나 인디 뮤지션의 창작에 대한 실험정신과 대중적 관심도를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던 공연이었다.

 

 

사진설명 : 쇼클라우드 공연이 끝난 후 뒷풀이

 

 

모던 가야그머 정민아 양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싱어송라이터 대현이 나래이션을 담당했고, 스며든의 천재 건반 정욱진 군이 사랑 표현을 못하는 소심남 역을, 작고 아담한 귀요미 싱어송라이터 혜린양이 상대역을, 그리고 스며든의 훈남 보컬 차광민 군이 혜린을 낚아 채는 역(?)을 맡았다. 

 

상황극은 관객들의 웃음을 자아냈다. 연기에는 아마추어인 그들이 직접 시나리오를 짜고 출연한 상황극은 자연스레 공연으로 이어졌다. 대현의 기타와 묘령의 여인이 연주한 바이올린의 합주는 공연 시작부터 관객의 동공을 확장시키기에 충분했다. 

 

쇼클라우드 인디새끼가 무슨 사랑이야 는 1, 2부로 나뉘어 공연됐으며, 총 연출은 인디밴드 스며든의 이승엽군이 맡았지만 결국 연출은 인디뮤지션 전체가 맡은 것과 다를 바 없다. 부대행사로 타로점과 마술 전시가 있었고, 오픈 마이크 공연 때마다 뒷풀이 안주를 제공해주시는 미녀 쉐프 유다희 님께서 이 날도 정체모를 안주를 제공했다. 저비를 탓하던 싱어송라이터 정밀아 양은 예쁜 영상을 만들어 휴대용 빔프로젝트를 통해 연출미를 과시하길래 그녀를 속으로 많이 탓했다.

 

 

개인적으로 가장 소름돋는 공연은 1인 밴드 소소의 공연이었다. 자신이 직접 연출 제작한 애니메이션 <고백>을 상영하며 노래를 부른 것이다. 애니메이션을 전공한 밴드 소소의 박민상군은 이 작품을 제작하는데 2년이 걸렸다고 했다. 화면의 디테일이 여느 애니메이션 작품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정도였다.

 

꼴찌닷컴을 방문해주는 독자들에게 쇼클라우드 공연 하이라이트 영상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지 편집이 벌써부터 고민된다. 이날 쇼클라우드 공연은 0회 였다. 만약, 1회가 다시 준비되고 기획된다면 0회에 촬영한 영상으로 짧은 홍보영상을 재능기부해야 할 것 같다.

 

우선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씨클라우드 카페 주인장님께서 아이폰으로 촬영한 생중계 영상 감상하시죠

 


Video streaming by Ustream

 

 

 

 

여전히 아쉬운 점은 행사에 대한 홍보 마케팅이 취약하다는 점이다. 또한 대한민국의 고질적인 양극화 현상은 인디 문화계에도 마찬가지라는 점이었다.

 

 

 

 

요즘 오픈 마이크 공연자들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담고자 기록 작업중이다. 내가 좋아서 하는 일에 누군가에게 후원을 바라는 것도 욕심이지만, 제작비도 없이 스탭도 없이 혼자 DSLR 하나 달랑 들고 제작하는 기록물이 어떻게 끝날지 막막하다.

 

그럼에도 정글을 벗어나 찬바람 부는 변두리를 헤매고 방랑했더니 사람이 생기고, 친구가 생겼다. 누군가 어느 인디뮤지션을 테레사 수녀로 비유했다. 그 분이 내게 이런 말을 했다.

 

"생각해보니 꼴찌가 인디 중의 상인디구만..."  

 

 

 

인디중의 상인디 꼴찌를 응원하는 일은 아래 추천버튼 팍팍 눌러주시고,

 

페이스북 페이지 꼴찌만세 검색해서 좋아요 눌러주시고,

유투브에서 꼴찌채널 (kkolzzi) 검색하셔서 구독 많이 해주시는 일입니다.

오늘도 고맙습니다.

 

 공지사항

 

오늘 밤 씨클라우드 카페와 감성달빛에서 오픈 마이크 공연이 있습니다.

좋은 관객이 좋은 무대를 만든다고 합니다. 오픈 마이크 공연자들을 무대에서 응원해주세요!^^

 

유스트림 사이트에서 쇼클라우드 검색하시면 카페 씨클라우드 주인장님께서 아이폰으로 실시간 생중계하신 공연 영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s://band-soso.tistory.com 민-상 2013.04.29 00:16 신고

    아니! 그 많은 공연자 중에 아무도 댓글을 남기지 않았다니! ㅠ 사실 저도 이제야 찾아왔지만요; 좋게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사실 저 개인적으로는 정말 많이 아쉬움이 남았던 무대였는데, 다음 번에는 더욱 좋은 무대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ㅎ (사실 저 포스터도 제가 만들었답니다. 홋호호)

    • Favicon of https://www.kkolzzi.com 꼴찌PD 2013.04.29 00:38 신고

      그러게요. 댓글 남겨주시면 제가 참 큰 힘이 될텐데요^^ 전 지금도 싱어송라이터 소개 영상때문에 편집중...
      소소님은 정말 재능이 다양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애니메이션 재능 버리지 않으시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뭔가 같이 프로젝트를 해도 좋을 듯 싶어요